서울발달·심리상담센터 > 정보마당 > 전문가 컬럼
연애, 이별 그리고 왜?
글제목: 연애, 이별 그리고 왜?

                              연애, 이별 그리고 왜?                                                                

                                                                                                    글쓴이:권희경(본 센터 소장)      
             
 지금 이 제목을 마주하면서 여러분은 어떤 것들을 연상하나요?"그리고 왜?"는 무엇을 생각하게 하나요?

- 처음의 이별! 너무 아픕니다. 영영 잊혀지지 않을 것처럼 아프기도 합니다. 두 번째 이별! 역시 버티려고 하지만 여전히 아프고 괴롭습니다. 대개의 연인들은 아프더라도 이별 뒤에 모든 것을 하나 둘 정리해나갑니다. 전화번호 지우기에서부터 자신을 지독히 괴롭힌 애증의 끈도 자르고, 배신감이며 허탈함도 지워내려 안간힘을 쓰고, 실제로 성공적으로 많은 것을 기억에서 지울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지워낼 수 없는 어떤 덩어리가 내 마음속에 있습니다.

- 그 덩어리는 연애 중에 내 마음속에서 쎄게 피어올랐다가 내 마음속으로 슬그머니 사라졌던 그 어떤 마음의 덩어리입니다. 덩어리의 실체들은 분노일지, 질투심일지, 독점욕일지, 독선일지, 밑빠진 애정항아리일지, 열등감일지 모릅니다. 혹은 여러 덩어리가 합쳐진 어떤 복잡한 큰 덩어리의 감정이나 욕구일지도 모릅니다.

늘 조용하고 소극적인 한 직장여성은 연애가 깊어지면서 평소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그녀의 자기중심적 의존성이 계속 크게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연애초기에는 그녀의 의존성이 남자로 하여금 정열적이고 강렬한 사랑을 하도록 유도했으나, 지속되는 그녀의 집착적 행동은 남자와의 관계를 껄끄럽게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껄그러움은 여자의 분노감을 한층 높였으며, 남자 역시 여자에게 화가 나 상처를 주기도 하고, 여자는 다시 남자를 비난함으로써, 결국 남자와 헤어지게 되는 이 이야기는 내용을 달리하여 우리 곁에서 자주 접하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 나는 이 여성에게 "연애, 이별 그리고 왜?"를 질문하고 싶습니다. 풀어서 질문하자면 "왜 만나게 되었습니까?
왜 헤어지게 되었습니까?"입니다. 또 질문하고 싶습니다. "당신 이별의 진짜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진짜 이유들 중의 하나일 수 밖에 없는 내 마음 속 그 덩어리는 무엇인지요? 그 덩어리를 내가 다루어주고 내가 처리해보고 싶지는 않으신지요?

- 이러한 질문과 함께 나는 이 여성에게 이별 뒤 작은 성공 한 두개를 가져볼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별 뒤의 작은 성공이란게 뭐냐구요? 작은 성공 하나는 나와 그의 관계를 조금 더 어렵게 만들어갔던 내 마음속 덩어리가 무언지를 보는 것입니다. 또 다른 작은 성공이란 그 마음 속 덩어리를 좀 어떻게든 치워보거나 작게 다듬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작은 성공은 이제 그 마음 덩어리에 덜 좌지우지 되면서 누군가와 다시 연애하고 사랑하는 소망을 갖는 것입니다.   

- 이런 작은 성공들은 "연애, 싸움, 갈등 그리고 왜?"의 대목에서도 똑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연애가 너무 힘들게 가고 있다면 혹시 현실적이지도 않은, 합리적이지도 않은 나의 마음의 덩어리가 너무 쿵쾅거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연애를 시작하기가, 연애를 이어가기가, 연애를 끝내기가 너무 힘드신가요? 사랑이 너무 힘드신가요? 힘들어질 때면 연애에서 잠시 빠져나와 내 마음속으로 들어오십시오

*본 센터의 글에 대한 무단복제 및 유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됩니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