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발달·심리상담센터 > 정보마당 > 전문가 컬럼
<학술논문> 권희경 소장님의 집단상담 연구초록
글제목: <학술논문> 권희경 소장님의 집단상담 연구초록
학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2011,Vol.23, No4, 811-831

집단상담에서의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수용이 대인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권희경(서울발달심리상담센터)       장재홍(중앙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정서를 자각하여 그것을 잘 다루어나가는 일련의 관정을 '정서다루기'라 명명하고, 여기에는 '정서인식의 명확성', '적절한 정서 표현' 그리고 '정서수용'의 3개 요소가 포함될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인역동의 집단상담에서 정서인식, 정서표현, 그리고 정서수용의 정도가 어는 정도로 일어나는지, 그것이 실제로 상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집단상담에 참여한 집단원 44명으로, 그들은 집단상담 초기, 중기, 후기에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표현, 정서수용의 정도를 재는 질문지와 회기영향 척도를 실시하였고, 집단상담 사전, 사후에 대인관계문제검사, 집착척도, 주관적 문제 심각도를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원의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표현, 정서수용 경험은 집단상담이 진행됨에 따라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표현, 정서수용은 회기영향척도의 과제영향과 .37~.66,관계영향과 .57~.67, 방해영향과는 .41~.50의 높은 상관을 보였다.
셋째, 본 집단상담은 집단원의 대인과민성, 사회적 인정욕구, 사회성 부족을 감소시키고, 과거및 미래집착, 주관적 문제 심각도를 경감시켰다.
넷째,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표현, 그리고 정서수용의 변화량이 클수록 대인과민성, 공격성, 시회적 인정욕구의 대인문제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며, 집착과 주관적 문제심각도 또한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 록